2023년 12월 4일부터 26일까지 누적 라면 판매량은 1만2000여 개.
의류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일본 특유의 미디어 믹스(media mix) 시스템 덕이라는 설명이다.한 사람당 살 수 있는 수량을 제한해 판매하고 있다.
한낱 카드에 불과한데 귀한 대접을 받는 세태를 놓고 최근 일본에선‘포케카 버블 시대라는 조어까지 나온다.지금도 계속 신규 카드가 발매되고 있는데도 손에 넣는 일은 간단치 않다.종이 카드 게임으로도 만들어졌다.
상품 가치를 떨어뜨렸다는 비난이 쇄도했다.다카키 부장은 어른들이 사들이기 시작해 정작 어린이들은 아예 사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현예 특파원 포켓몬 카드는 게임회사 닌텐도가 1996년 첫 발매한 게임 포켓몬스터에서 시작했다.
도쿄=김현예 특파원 hykim@joongang.우려스러운 점은 서비스업체와 제조업체의 주문 감소 폭이다.
그래도 데이터에 의존하는 중앙은행가들은 향후 몇 달 동안 데이터 흐름을 열심히 지켜볼 것이다.앞으로 몇 달 동안 현재 직원 수를 유지하려면 신규 수주가 필요하다.
수요 약화가 기업의 가격 결정력과 노동자들의 임금 협상력을 얼마나 억제할지는 앞으로 몇 달 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특히 유럽에서 경기침체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